홈페이지 권한 문제에 대한 의견.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영훈베드로 작성일13-06-04 17:45 조회2,375회본문
안녕하세요. 독서해설단 총무를 맞고 있는 이영훈 베드로 라고 합니다.
홈페이지 제작 및 관리에 수고하시는 관리팀 여러분께 감사 드립니다
다름이 아니라 권한 문제에 대한 의견을 적어보니 검토 부탁 드립니다.
(참고로 아래내용은 독서해설단 게시판 운영시 김승균 가브리엘 형제님과 논의 했던 내용으로 논의의 중복등을 피하기 위하여 이곳으로 이동하여 의견을 말씀드리게 되었습니다.)
현재 홈페이지 동작을 보면, (성당안내를제외하고) 로그인을 하지 않으면 본당소식이나 일반적인 게시판내용도 전혀 조회를 할수 없고, 반드시 회원가입을 해야만 조회를 할수 있게 되어 있는듯 합니다. 그리고 회원가입을 하더라도 쓰기 권한은 관리자가 따로 지정 해주어야 하는것 같고 ..
홈페이지 구성단계시에 기본적으로 세운 권한 방침이 무었인지 먼저 말씀을 들어 봐야 할듯 합니다.
건의(문의)사항 등의 일반적인 성격의 게시판은 일반신자도 글쓰기 권한이 있는게 맞는것 같고요..
각 단체의 고유 게시판 같은 경우는, (기본적으로는 정보공유, 정보공개 원칙을 합니다만...) 글의 성격에 따라 일반신자가 열람할수 있는 것과 그렇지 않은 글이 있을수 있다고 생각 됩니다. (출석, 회비납부 현황 등등 은, 개인 프라이버시 문제도 좀 있을수 있고 해서 ...)
그러므로, 글 작성시 공개 비공개 옵션을 설정할수 있었으면 합니다.
공개는 누구나 열람 가능, 비공개는 각 단체원만 열람 가능..
또한, 일반 신자가 각 단체고유의 게시판에 글을 자유로 올릴수 있는것은 좀 바람직 하지 않은것 같으므로
일반신자의 경우는 공개글에만 코멘트 가능 정도 가 맞는것 같습니다.
(물론, 앞에서 말씀 드렸습니다만, 일반신자들도 자유게시판등의 일반적인 게시판에는 글 작성이 되면 좋겠지요..) --> 하지만, 이런 부분은 홈페이지 전체의 권한에 대한 룰을 어떻게 세우시고 계신지에 따라 좀 달라 질것 같습니다.
같은 맥락이지만, 홈페이지라는것이 외부인들도 많이 찾아볼수 있는 것인데..
성당안내 메뉴처럼 일반적인 정보들은 회원가입 없이도 제공되는 메뉴도 좀더 정리 했으면 좋겠습니다.(예를들어 「일본」탭메뉴 부분, 도움이되는 신앙생활 정보 등등 .. 일반적인 홈페이지 기능)
--> 이부분에 대해서는 최초 홈페이지 의 메뉴와 로그인후의 메뉴를 동적으로 제어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일듯 합니다.. 사실 지금 홈페이지 시작화면에 모든 풀 메뉴가 표시 되는데, 로그인 했을때만 표시되는 메뉴들을 정리한다든가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듯 ..
(물론 이부분도 최소 설계시의 기본 구성방침에 따라 좌우되는 부분이지만 ...)
두서없이 주절주절 적어서 죄송합니다. 우선 개인적은 의견으로 말씀드립니다.
기회가 되면 성당에서 뵙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기타 세세한 기능들은 향후 조금씩 조정해 나가도 문제 없을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